국립중앙도서관, AI 출판 환경 변화 대응... 납본제도 합리화 추진
국립중앙도서관은 최근 AI를 활용한 출판물이 급증함에 따라 납본 수집과 보상금 지급을 둘러싼 사회적 관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다음과 같은 대응 방안을 마련하였다고 3일 밝혔다. 국립중앙도서관은 납본하는 출판사의 출판 동향 모니터링 강화를 통해 ISBN 발급
2026-02-03 08:29:10 |
전자신문
대교에듀캠프, 자기 표현력 개발 연극 놀이 '크리액팅' 운영
[파이낸셜뉴스] 대교에듀캠프는 아이들이 감정을 이해하고 자유롭게 표현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 연극 놀이 프로그램 '크리액팅'을 선보인다고 3일 밝혔다.
크리액팅은 '창의표현(Creative)'과 '연극놀이(Acting)'를 결합한 프로그램으로, 아이가 직접 이야기 주인공이 돼 몸과 말로 표현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연기 전공 강사가 지도하는 참여형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자기 표현력과 정서 발달을 자연스럽게 이끌어내는 것이 특징이다.
프로그램은 6세부터 8세까지 아이들이 이용 가능하며, 스토리 연극 놀이를 중심으로 신체·감정 표현 활동과 장면 사진 포인트 활동 등으로 구성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상황에 맞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연극 놀이 활동 과정에서 기다리기, 규칙 지키기, 집중하
2026-02-03 08:28:52 |
파이낸셜뉴스
대구시·경북도, 민주당에 행정통합 특별법 통과 건의
【파이낸셜뉴스 대구·안동=김장욱 기자】대구시와 경북도가 행정통합 특별법 통과를 통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구시와 경북도에 따르면 이철우 지사와 김정기 시장 권한대행(행정부시장)이 지난 2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를 만나 '대구경북 행정통합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과 국회 통과를 건의했다고 3일 밝혔다.
이날 이 지사와 김 권한대행은 국회에서 한병도 민주당 원내대표와 한정애 정책위원회 의장, 민주당 소속인 신정훈 국회 행정안전위원장 등을 연이어 만나 건의 사항을 전달했다.
이 지사와 김 권한대행은 "대구경북 행정통합은 특정 지역을 위한 정책이 아니라 국가균형발전을 이끄는 '5극3특 성장전략'의 핵심축이다"면서 "민주당이 일관되게 강조해온 국가균형발전 기조와 정확히 맞닿는다"라고 말했
2026-02-03 08:27:03 |
파이낸셜뉴스
한국GM, 올해 국내 생산목표 '풀 캐파' 50만대로 설정
GM, 브랜드 데이서 GMC 신차 3종 공개[한국GM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한국GM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한국GM이 올 한 해 국내에서 약 50만대를 생산하겠다는 목표를 잡았습니다. 미국의 고율 관세로 한국 시장 철수설이 촉발된 가운데 국내 사업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하는 모양새입니다. 업계에 따르면 한국GM은 올해 국내 생산 목표량을 약 50만대로 잡은 것으로 전해...
2026-02-03 08:26:19 |
연합뉴스(최신)
이구아나 잡아 포상금 받으려다 '펑'…대만 초고압 전류 감전 사고에 정전까지
[파이낸셜뉴스] 대만에서 한 남성이 포상금을 받기 위해 이구아나를 잡으려다가 초고압 전류에 감전돼 전신 화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1일(현지시간) 대만 TVBS 등에 따르면 이날 대만 가오슝에 거주하는 저우씨는 린위안 공장 배수로 쪽에서 녹색 이구아나를 발견했다.
그는 이구아나를 잡기 위해 울타리 위에 서서 올가미가 달린 긴 막대를 휘둘렀다. 그 순간 막대 끝부분이 머리 위로 지나는 6만 9000볼트 초고압 전류가 흐르는 전선에 닿았다.
이로 인해 순식간에 저우씨의 온몸이 화염에 휩싸였고, 주변 잡초에도 불이 옮겨붙었다.
당시 저우씨와 함께 있던 A씨는 즉시 경찰에 신고했다.
저우씨는 의식이 있는 채로 왼쪽 몸과 팔다리 등에 2도 화상을 입고 병원으로 옮겨졌다.
이 사고로 산업단지 내 4개 사업장에 정전이 발생했다.
대만
2026-02-03 08:23:54 |
파이낸셜뉴스
[속보] 이 대통령 "내란 극복 대한민국, 부동산 투기 하나 못 잡겠나"
연합뉴스TV 속보(CG)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정영빈(jyb21@yna.co.kr)
2026-02-03 08:23:18 |
연합뉴스(헤드라인)
심권호, 간암 치료 거부 “그냥 사라지고 싶었다”
레슬링 국가대표 출신 심권호가 간암 진단을 받은 사실을 고백했다.
2일 방송된 TV CHOSUN '조선의 사랑꾼'에서는 '제2회 청송 심씨 자손만대잇기 운동'의 주인공 심권호가 병원을 찾는 모습이 그려졌다. 이날 심권호는 제작진의 설득 끝에 건강검진을 받기 위해 병원으로 향했다.
심권호는 연락 두절과 극심한 피로 증세로 지인들과 제작진의 걱정을 샀었
2026-02-03 08:20:45 |
세계일보
[속보] 이 대통령 “내란 극복 대한민국, 부동산 투기 하나 못 잡겠나”
“이번이 마지막 탈출 기회” “내란도 극복했는데 ‘부동산 투기’ 못잡겠나” “협박·엄포 아닌 모두에 유용한 권고”최근 연일 소셜미디어(SNS)인 X(옛 트위터)를 통해 부동산 정책..
2026-02-03 08:19:28 |
매일경제
“나와 봐 인마” “나왔다, 어쩔래”…국힘 ‘한동훈 제명’ 난장판 의총
국민의힘이 한동훈 전 대표를 제명한 지 나흘 만인 2일 연 의원총회에서 당 내홍의 책임론을 놓고 격한 설전이 이어지면서 또다시 극명한 분열상이 노출됐다.
친한(친한동훈)계와 일부 소장파는 한 전 대표를 제명한 이유를 설명하라며 압박했고, 당권파 일부는 6·3 지방선거를 앞두고 장동혁 지도부를 흔들어선 안 된다며 방어막을 쳤다.
이날 총회는 지난달 3
2026-02-03 08:18:48 |
세계일보
"합격이라더니 돌연 취소" 정시 발표 번복한 '항공대'...수험생들 분통
[파이낸셜뉴스] 한국항공대학교가 2026학년도 정시모집 합격생을 발표한 뒤 몇 시간 만에 이를 취소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2일 항공대에 따르면 입학처는 지난1월 30일 2026학년도 정시모집 조기 합격자를 발표했다.
하지만 몇 시간 뒤 문자 메시지를 통해 "성적 재산출 필요가 발생함에 따라 합격자 발표를 취소하고 추후 재공지할 예정"이라고 공지했다.
항공대는 같은 날 오후 2시부터 합격자 발표를 다시 진행했다.
대학 측의 오락가락한 행정과 합격이 번복된 수험생들은 분통을 터뜨렸다.
대학 측은 "수험생의 성적이 넘어오는 과정에서 전산상 오류로 과학탐구 과목이 몇 개 누락돼 발생한 문제"라며 "원 데이터가 매우 많아 일부가 누락된 것을 미처 인지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이와 관련해 사
2026-02-03 08:14:27 |
파이낸셜뉴스